구글의 DOCS 서비스라는 것이 있다.
처음에는 그냥 웹에서 ActiveX를 사용하여 Excel 이나 MS워드를 사용하는 것이겠거니 라고 생각했었지만..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딸랑 Google 계정만 갖고있으면 웹브라우져에서 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 워드 등을 사용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구글에서 작성하고 PC에 저장은 못하겠지 라고 생각했으나.. 그것도 아니다.
PC에서 작성한 문서를 웹으로 업로드 하여 수정 할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배포 할 수도 있다.
물론 웹에서 작성한 문서를 PC로 저장 할 수 있기도 하다.
구글의 이런 기능에 대하여 "강력하다!"라는 단어로 밖에 표현이 안된다.
노트북에 MS Office 제품군을 따로 설치 할 필요도 없고 돈들여서 라이센스를 살 필요도 없다.
이런 강력한 기능이 웹에서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은 구글 DOCS에서 엑셀시트를 작성하고 PC에저장된 엑셀을 업로드하여 수정 한 후 다시 PC로 저장 하는 과정이다.
스프레드시트에서 MS Excel 포멧 말고 CSV, HTML, ODS, PDF, TXT 등의 여러 포멧으로 변환이 가능하며,
프리젠테이션 및 다큐멘트에서는 MS 파워포인트 와 MS 워드 포멧 뿐만아니라 PDF, TXT 등의 여러포멧이 지원된다.
새로운 문서 작성(Document, Presentation, Spreadsheet, Form, Folder, From templet...)
스프레드 시트를 선택하여 MS 엑셀처럼 이런저런 데이터를 입력해보았다.
파일의 Save & close를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해보자
파일명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오~~ 테스트엑셀시트 라는 파일이 등록되어있다.
그렇다면 파일을 업로드 해보자. 업로드 파일을 선택한 후 찾아보기...
PC에 저장되어있던 엑셀 파일을 선택해보자.
오~ 내가 작성하던 엑셀파일이 웹브라우져에서 열린다.
그렇다면 조금 수정하고 PC에 저장을 해보자. 파일에서 Export를 선택하여 .xls를 선택한다.
파일을 저장 할 수 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을 열어보면 내가 수정하였던 내용 그대로 엑셀파일(xls 파일)로 저장된다.
이렇게 좋은기능이 구글에서 제공되고 있다. 물론 웹에저장되어있는 문서를 공유 할 수 있으며 공유 할 때는 Share라는 메뉴를 눌러 공유할 계정을 입력할 수 있다.
(공유 기능에 대해서는 영문으로 되어있는 페이지들의 압박으로 아직 정확한 테스트를 진행해보지는 못하였다.)
(공유 기능에 대해서는 영문으로 되어있는 페이지들의 압박으로 아직 정확한 테스트를 진행해보지는 못하였다.)
이런 좋은 기능에도 단점은 있긴하다. 바로 보안 이다..
아래 컬럼을 보면 구글DOCS에 등록된 문서가 권한없이 공유되고 다른계정에서 열리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다.
(아래 컬럼은 물론 영문으로 된 컬럼이어서 어쩔수 없이 번역기를 돌려 나름 해석해보았다.)
http://www.techcrunch.com/2009/03/07/huge-google-privacy-blunder-shares-your-docs-without-permission/
아직 MS Office 2007 포멧을 지원하지 않는다는것 또한 아쉬운점이다.